고객센터

3D나라 는 다양하고 풍부한 3D활용 경험으로 고객에게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Page info : home > 고객센터 > Q&A

Q&A

Q&A 게시판 - 장태규 대표님


장태규 대표님

작성자 정규태 날짜 2016.09.24 조회수 933

장태규 대표님

반갑습니다.

먼저 전화 드렸던 정규태라고 합니다.

우선 참고 자료를 보내드립니다.

조만간 뵙고 대화를 나누기를 원합니다.

아래는 숨죽여 기다렸던 특허 등록 결정서 수신하던 때의 소회를 기록한 것입니다.

' 2016년06월17일.
특허결정서 수신.
'통상의 용기를 단독 활용 가능한 스팀조리법' 
 - 2009년부터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고,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일념에 고독했던 시간의 결과물이다. 그토록 기다렸던 건데 사실 그런가 하다.
어쨌거나 분명한 건 먼 옛날부터 구멍난 시루를 써왔던 인류의  '손이 많이가고 번거로운 스팀조리' 라는 불편 의식에 시비를 한번 걸어 봤다는 거다.
더욱 단순화되고 간편 용이 안심한 스팀조리 패러다임 혁신 기술을 계기로 하여
친환경 조리,
고효율 조리,
안전한 조리,
건강한 조리 등 이점이 많은 스팀조리의 활용빈도 빅뱅의 날이 오기를 기대한다.
스팀조리는 물보다 200배까지 조리효과가 가능하고, 음식물의 섭취효율도 높여주고, 요리의 미세먼지 발생을 원천 방지할 수 있으니 모두를 이롭게 한다 할 것이다.
이제는 각자 스스로가 황극경영의 주체 임을 알아챈   이들과 자리이타 한품정신 장인정신 상인정신의 기업을 도모하면서, 엄혹하게 홍익의 뜻을 받들 때다.
무릇 때가 익어가니 알아채는 이를 고대함이 반갑고 한없이 기쁘다.
20160618 SteamBot 대표 정규태 '

기술 사업화의 성공은 홀로 이룰 수 없음은 자명하기에

장 대표님께 연락드렸습니다.

자리이타를 이루고 홍익을 공유하는 길이 열리고

지속적 교류를 이어가기를 원합니다.

20160924 스팀웨어봇 더차칸 대표 정규태 배상  

 

 

 

 


작성자: 정규태, 20160924
연  락: 01065967870/ jlord@naver.com 
업체명: 더차칸


Innovation of New SteamWare Paradigm
from Old Steamer Paradigm
인류의 해묵은 Steamer Paradigm(스팀요리방식)의 불편함에 시비를 걸다

 빅맥을 좋아한다. 대학시절 맥도날드를 벤치마킹한 한국발 웰빙 간편식 글로벌 프랜차이즈화를 속으로 그려 보면서 1987년 이**라는 기업에 취업을 하고 이런 저런 부서를 전전하다 1992년 가을에 기획실 계장 직을 끝으로 나오면서 세상의 꿈을 모두 묻어버리고, 1993년 봄 신대원에 들어갔다.
개척 교회의 목회자로 세월을 보내던 2003년 봄에 스낵카 노점을 하게 되면서, 묻어두었던 꿈의 부활 여정은 의도치 않게 아주 미약하나마 시작되었다.

번스와 패티, 냉동 식재료 등을 굽고 튀기는 즉석 조리시스템으로 햄버거, 포테이토 채, 닭다리, 떡갈비 등을 조리하여 팔았는데 반응이 나쁘지 않았다.
2004년 봄, 노점 단속이 불편하고 지겨워 점포를 꾸리게 되었다.
2008년, 체인점을 내달라는 주변의 요청으로 본점과 체인점을 합쳐 7개 점포로 늘려 운영하던 중에 정부의 그린푸드 스쿨존 정책이 시행되고, 동시에 각 매스컴에서 햄버거·피자 등 정크 푸드에 대한 부정적 보도를 거의 매일 홍수처럼 쏟아내는 시기를 당하면서 내면에 압박감과 뭔가 새로운 사업 돌파구를 찾아야겠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정크푸드 메뉴 회피가 가능한 기존과 다른 웰빙 간편식 프랜차이즈의 신사업을 구상하기 시작했다.
신사업 구상의 하나로 처음에 기존 일회용 종이컵을 단독·개별적으로 활용하는 즉석 시루떡 제조 판매 시스템의 간편 스팀요리기기 구축 기술을 개발, 특허출원하고, 이를 활용한 제조 및 가맹사업을 시작했다. 스팀을 열원으로 소형화·개별화·표준화 가능한 한입 크기의 시루떡을 즉석에서 조리하고 판매하는 가맹사업이 주였다.
그러나 가맹점 모집과 직판, 조리기기 제조 판매 사업을 진행하면서 상품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자체 판단이 들어 보류하게 되었고, 이내 우선 기술 완성도 향상을 위한 연구에 전적으로 몰입하기로 하였다.

 사업의 기본 방향을 웰빙 스팀요리의 간편화를 전제로 한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정하게 된 이유는 ‘스팀조리가 주는 지대한 효과와 이익’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스팀조리는
‘첫째, 전자파 가열을 예외로, 가장 열효율이 높고 조리시간 단축이 용이하여  탄소 배출 저감 효과가 있고,
둘째, 100℃이하의 조리 온도로 국소가열 타는 현상(탄음식이 담배 200개비 보다 해로움프레데릭 살드만이 발생되지 않아, 요리의 미세먼지와 건강유해물질 생성이 원천 방지되고,
셋째, 염분 기름 트랜스지방 등의 함유비율을 낮추어 건강유해물질 섭취 총량을 줄여주며,
넷째, 기름사용이 필요 없고, 타거나 눌러 붙지 않아 안전조리를 가능하게 하며, 동시에 악성 설거지물 발생을 줄여 세제와 물, 노동력 등의 낭비를 저감하는 환경 친화적이며,
다섯째, 물보다 200배까지의 조리효과가 가능하여 물 절약효과가 탁월하며,
여섯째, 조리원물의 고유 수분, 영양분, 맛, 향, 비타민, 미네랄 등의 보존력이 탁월하며,
일곱째, 마른 음식 섭취량을 저감하여 신체의 수분 저하와 노화를 완화하고, 섭취효율을 65% 이상으로 향상시켜 건강을 이롭게 할 수 있다.’

 이러한 일반적인 스티요리의 장점만 보더라도 요리의 미세먼지 위험·100세 수명 시대·환경오염 위험·탄소배출저감·물 부족 경고 시대에 스팀조리의 재발견은 인류에게 매우 유용할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실상 스팀조리의 활용빈도는 현실적으로 매우 낮다.

이유는, 기존 스티머 패러다임은
‘첫째, 스팀토출 온도 100℃이하의 상방향 스팀 토출방식이어서 물방울과 응축수에 의한 침해 현상이 쉬 발생하여 요리의 상품성 보존력이 떨어져 스팀요리의 소형화·개별화·표준화·즉석화가 곤란했다.
둘째, 스티머의 통공으로 말미암아 누증·누수·누액·누출·포밍·프라이밍·스플래쉬 현상 발생에 따른 편의성 저하와 자유하고 안심한 사용이 곤란하여 사용상의 무의식적 저항감이 존재했다.
셋째, 스티머의 범용성·호환성이 전혀 없었다.’

인류 역사만큼이나 오래되고 익숙한 것처럼 여겨지는 스팀조리 활용에 있어서 현실적으로 장애가 되는 해묵고 뿌리 깊은 저항감이 은연중 만연하다는 사실을 부정하기 쉽지 않다.
사람이든 도구든 방법이든, 이점이 많으면 처음 몇 번쯤은 불편해도 기꺼이 쓰게 되나, 성가시고 번거로워 제어 곤란해지면 즐겨 자주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부지불식간에 거리감을 두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스팀조리가 바로 이러한 경우라 여겨진다.

 따라서 즐겨·자주·지속 사용 가능하며,  소형화·개별화·표준화·즉석화 가능한 신개념 스팀조리는 a. 기본적으로 누증·누수·누액·누출·포밍·프라이밍·스플래쉬 현상을 제어 가능하면서, b. 스팀의 건도와 조리 효율이 향상되며, c. 용기의 호환성과 범용성, 자유한 사용 안심성이 높아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 2009년부터 독자적 연구와 개발에 나서,
2016년 특허 등록한 신개념 스팀웨어 패러다임 스팀요리 기술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a. 스티머가 아닌 스팀웨어를 기본으로 함으로써 누증·누수·누액·누출·포밍·프라이밍·스플래쉬 현상 제어가 가능하며,
b. 횡방향 101.5℃ 스팀 토출 신기술로 스팀건도와 조리 효율이 높아졌으며,
c. 스팀웨어라는 신 기술에 의해 용기의 호환성·범용성·자유한 사용 안심성이 획기적으로 향상 되었다. 
신개념 스팀요리방식을 표징하는 ‘스팀웨어(steamware)’명칭은 상표출원 하였다.
신개념 스팀웨어 패러다임에서는
통상의 기존 용기를 단독·개별적으로 자유하고 안심한 사용이 가능하며, 스팀요리의 소형화·개별화·표준화·즉석화가 용이하며, 냉동식품의 안전하고 깔끔한 환원조리 기능이 차별화되고 탁월하여 스팀요리의 상품성 보존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냉동식품 시장이 발달한 선진국형 수출 웰빙 간편 요리가전으로 구현 특화가 용이하여 수출 경쟁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국제 지재권 분쟁 예방 컨설팅 최종 완료 보고서 별첨)

 떡의 소형화·개별화·표준화·즉석화는 한식 요리 전문가들이 한목소리로  제시했던 한국 떡의 글로벌화를 위한 선결 조건이었으나, 이를 충족하는 기술이 당시 현실적으로 여의치 않아 정권이 바뀌면서 한국 떡의 글로벌화 사업이 유야무야 되었고, 개인적으로 사업화 기회를 잡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 (떡은 제조 후 4시간 지나면 떡의 노화와 세균 증식이 급격해지는 문제점이 있다. 실제로 미국에서 4시간 지난 떡을 진열한 채 판매하던 한인 상점이 위생 단속된 예도 있어 떡의 소형화·개별화·표준화·즉석화는 한국 떡의 글로벌화의 전제 조건이기 때문에 스팀요리의 소형화·개별화·표준화 기술을 외식업에 활용하면 산업적 가치가 매우 높다.)

 신 steamware 패러다임은 스팀요리의 소형화·개별화·표준화·즉석화 기술과 웰빙 트렌드에 부응한 유망한 기술을 신사업 구상의 간편식 프랜차이즈 사업에 활용하기 위한 오랜 고민과 궁리 중에 도출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패스트푸드는 굽기, 튀기기, 전자파 가열 조리방식을 주로 사용하는데, 대표적 글로벌 기업인 맥도날드에는 스팀열원 조리가 없다.
이는 기존 스티머 패러다임 기술로는 스팀요리의 표준화가 곤란하고, 냉동식품 환원조리 곤란과 상품성 보존력이 낮은 것이 원인일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한국의 토속적 웰빙 슬로우 푸드 위주의 메뉴로 맥도날드에 비견될 수 있는 글로벌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초석을 놓으려면, 현실적으로 한국의 전통적인 슬로우 푸드(식사류, 간식류, 음료류)의 간편식 특화 가능한 생산·가공·저장·유통·조리·서빙 시스템 개발과 구축 또한 필요하다.

제한된 인류의 식재료 조건(자연물, 가공물)을 수긍한다면, 현실적으로 활용 가능한 식재료가 동일하다는 조건에서 정크푸드의 유해성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결국 어떠한 조리 열원과 조리 방식(유해물질의 생성여부와 건강 유해물질 발생 총량이 달라짐.)을 선택할 것이냐의 문제로 귀결된다.


상기 표를 보면, 조리온도 120℃ 미만, 국소 과열 방지, 끓는 물 회피를 충족하는 조리가 외식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웰빙 안심조리법이라 할 수 있다.
즉 101.5℃의 건도 향상된 스팀을 열원으로 하고, 스플래쉬 현상 방지로 냉동식품 원물 환원조리 기능이 탁월한 본 steamware 기술 기반의 미세먼지 방지 가능한 조리·안전조리·안심조리·건강조리·고효율조리·친환경조리·저비용 조리 등의 장점을 활용하고 글로벌 웰니스 트렌드에 부응한 한국의 토속적 슬로우 웰빙 푸드(토속적 식사·간식·음료)를 위주로 하는 글로벌 프랜차이즈 사업화는 전망 밝음으로 평가될 소지가 크다고 사료된다.

기존 스티머 방식과 뭐가 다르냐는 조롱과 무시 속에 2009년부터 시작한 스팀웨어 패러다임 기술 개발 7 여년이 지나며 신용불량자로 추락되었으나, 장래 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발명특허, 상표권, 인터넷 도메인 권리 등 지재권 관련 자산은 다수 확보하게 되었다.
혼신을 다해 어렵게 개발한 신 스팀웨어 패러다임 기술 사업화가 사업자 본인의 신용불량으로 난항에 빠질 수도 있다고 생각되는 순간, 2014년 2월 중소기업재기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사업 실패자의 재기를 돕는 ‘죽도 재기 힐링캠프’에 8기로 참여하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참나 체험과 참된 인생 재기를 우선하는 힐링캠프 훈련 체험을 거쳐 중기청의 재도전 기업인을 위한 재창업자금 대출 정책의 수혜를 받음으로써 구체적인 기술 사업화의 숨통은 열렸으나, 양산 사업화를 진행하기에는 너무나 부족했다.

2014년 시니어 창업 정부무상지원사업(1400만원), 2014년 맞춤형 창업 정부무상지원사업(4900만원), 2015년 재창업기술개발 정부무상지원사업 (1억8백만원)의 연이은 선정과 각 과제 수행을 통해 본격적인 양산 사업화를 위한 생활 주방가전의 제품력 향상 기술 노하우와 상품 경쟁력 노하우를 축적하였다.

 

 

 


밥, 계란찜, 데우기, 찌기, 삶기, 해동, 살균, 가습, 중탕, 데치기 등의 복합 기능(전자렌지, 전기찜기, 가습기, 살균소독기 등 대안재 가능)과, 합리적 가격·소형·경량·고효율·친환경 원스탑 요리 개념의 백색가전(소형 간편요리가전)의 수출 아이템 구현이 용이함을 강점으로 한 본 혁신 기술의 수출 가전 사업화는 백전불굴의 정신으로 반드시 이루어야 할 소명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3년 예상 누적 매출은 국내와 해외 매출 포함 3000억원으로 추정된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고,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신념으로 오늘에 이르렀고, 오늘도 자명창조 自明創造(匠人精神 / 商人精神 / 自利利他), 홍익육보 弘益六寶(  一心精神 / 易地思之 / 允執厥中)을 기업 이념을 함께 하는 고마운 이들과 더불어 기업의 발전 유지존속 사회적 책무를 다하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A. 기 업 정 신

1. 자명自明 창조創造 (한품정신/장인정신/상인정신/존무수유)
2. 흥여興與 홍익弘益 (역지사지/호선오악/자리이타/윤집궐중)

B. 사 업 분 야

스티머 이노베이션(스팀시루 혁신)을 통해
안전요리·안심요리·고효율요리·저비용요리·건강요리·친환경요리 등의 이점이 많은 스팀조리의 재발견과 재평가 시대를 열고, 스팀조리 활용 빈도의 빅뱅시대를 열어 인류·지구·자연·환경 모두를 이롭게 한다. (인류·지구·자연·환경을 이롭게 하는 먹거리 & 준비기 보급
          - 생산, 가공, 유통, 서비스, 조리시스템)


1.파워 스팀웨어 기술 기반 생활가전 산업
  - Global Only 안전·안심·고효율·건강·친환경 조리 가전의
                  제조, 유통, 서비스(내수, 수출)
  - Global Only 스팀 열원의 웰빙 간편 주방 조리시스템의
                  제조, 유통, 서비스(내수, 수출)


2.파워 스팀웨어 기반 Steam_Toy_food 산업
  - Global Only 스팀토이푸드의 제조, 유통, 서비스(내수, 수출)
               (신개념 스팀웨어 + 웰빙 푸드 산업 창출 기술)
  - Franchise to globalization
      (한국 토속 웰빙 슬로우푸드의 즉석서비스화 창출 기술)

 

 

 


첨부파일
이전글
다음글
List Write Modify Reply Delete